본문 바로가기

OS + 운영체제/MacOS + 맥킨토시

Mac의 터미널에서 alias를 이용한 별칭 설정


alias(에일리어스)란? 단어 그대로 별칭을 뜻하고 이 명령어의 쓰임세는 Git, bower, npm 등을 사용하는 유저이거나, 리눅스 혹은 유닉스 계열 개발자일 경우 복잡하고 긴 명령어 + 옵션등을 간략하게 줄여서 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. 예를 들면 리스트를 나타내는 명령문을 터미널에서 실행한다고 할 경우 ls 라는 명령어와 -al 옵션을 alias를 통하여 ll이란 별칭으로 등록한 경우 터미널에서 ll을 입력시 ls -al 이라고 친것과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.



__

사용방법 

alias 별칭='명령어 + 옵션'


예시 : ls -al 을 ll이란 명령어로 등록하기.

alias ll='ls -al'


※ 터미널 상에서 위와 같이 별칭을 만든 후 터미널을 종료하게 되면 만들어 두었던 별칭은 삭제되어 버립니다. 그리하여 사용자는 .bash_profile을 생성하여 alias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. ※



__

.bash_profile 생성 및 설정

1. 터미널을 열고 vi ~/.bash_profile을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.


2. 아래의 텍스트를 복사 후 터미널 창에 붙여넣기 합니다.(이때 필요한 별칭도 추가토록 합니다.)


3. 붙여넣기가 완료되었다면 esc 키를 눌러 명령어 입력상태로 돌아갑니다.



4. :wq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저장하고, ls -al ~/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.



5. 아래의 그림에 파랑색으로 블럭쳐진 부분의 파일명(.bash_profile)이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 후 터미널을 종료합니다.




5. 새로운 터미널창을 열고 ll을 입력후 엔터를 눌렀을 때 파일의 목록이 보여지면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.






'OS + 운영체제 > MacOS + 맥킨토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맥을 공유기로 사용하자!  (0) 2016.09.15